어느 날, 탄 냄새가 나길래 급하게 멀티탭을 살펴보았는데 멀티탭은 멀쩡.

알고보니 PC 본체에서 탄 냄새가 나고 있었다.

화들짝 놀라 급하게 전원을 차단하고 본체를 열었는데 그야말로 모든 것이 화끈화끈하였다.


"뭐지...? 더위먹었나?" 라는 생각으로 본체 뚜껑을 열은 채로 다시 PC를 사용하였다.

그 후에 다음과 같은 이상 증세가 나타나더라.


1. 그래픽 드라이버가 응답하지 않아... 복구되었습니다. 라는 메세지가 뜨며 화면이 꺼졌다가 다시 켜지는 현상

2. 컴퓨터가 돌아가다가 갑자기 윙- 소리가 나며 다운되는 현상

3. 분명 전원은 켜져있지만 화면이 뜨지 않고 크게 윙- 소리만 나는 현상


여러 가지 삽질을 해본 뒤, 대체 뭐지? 라는 생각으로 본체를 열고 무심코 그래픽 카드를 만진 손이 데일 뻔 했다.

탄 냄새도 그래픽 카드에 닿아있던 선이 타는 냄새였다. (다행이 피복이 벗겨지진 않았다.)


그래픽 카드를 빼보니 이게 웬걸... 팬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.


아차 싶어 말끔히 청소를 하고 끼웠는데 잘 돌아간다. 그와 더불어 요즘 심해졌던 소리도 줄었다.

위의 상황을 종합하면 어떻게 봐도 그래픽 카드 문제인데, 전혀 생각이 나지 않았던 게 어찌보면 전혀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던 것 같다.


결론적으로,


위와 같은 현상이 보이면 일단 그래픽 카드를 체크하자.

PC 청소는 주기적으로 반드시 해주자.

특히 소음이 심해졌다거나 갑자기 컴퓨터에서 갖가지 오류가 발생한다면 반드시!

'삽질 + TI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드래그 방지] 손쉽게 해제하기  (0) 2015.08.10
[Android] 저장소 쓰기 금지?  (0) 2015.01.23
[베가스] 중간에 멈추는 경우  (0) 2015.01.23

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

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

다른 카테고리의 글 목록

삽질 + TIP 카테고리의 포스트를 톺아봅니다